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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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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의 분류

성립주체에 따른 표준화의 분류
성립주체에 따른 표준화의 분류 -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공적 표준(De jure standard)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 공적 표준(De jure standard)
시장형성과정에서 생성되는 표준 표준화 기관에 의해 제정된 표준
제정주체에 따른 표준화의 분류
제정주체에 따른 표준화의 분류 - 구분,내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구분 내용
국제표준 전 세계 각국의 관련 단체가 회원이 될 수 있는 표준화 단체, 즉 ISO나 IEC, ITU 같은 국제표준화기관이 제정하여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표준임.
지역표준 전 ISO의 정의에 따르면 지역표준이란 ‘특정 국가의 관련 단체로 회원자격을 제한한 표준화단체, 즉 지역표준화단체가 채택한 규격이다. 유럽 EN표준, 아시아 ACMC(아시아콘크리트모델코드) 등이 이에 속함.
국가표준 국가표준은 국가기관이 채택한 규격임. 즉 특정 국가에서 제정하여 사용하는 표준으로 1901년에 세계 최초의 국가표준은 영국에서 제정되었음. 한국KS, 일본JIS,영국BS, 미국ANSI, 독일DIN 등이 대표적인 사례임.
단체표준 업계, 단체, 학회 등의 특정 단체에서 제정하여 사용하는 표준임. 미국 ASTM표준, IEEE표준, 유럽 RILEM표준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표준임.
사내표준 특정 회사 내에서 사용되는 표준으로서 한 회사의 표준이나 규정 등이 이에 해당함. 사내표준은 전사표준, 사업부표준, 공장표준 등과 같이 적용수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출처 :

한국표준협회, 환경과 표준, 2011

표준의 정의

표준(Standard)

표준(Standard)이란 측정이나 참조 혹은 판단을 위한 근거, 기준, 목표 등을 의미한다. “합의에 의해 작성되고 공인된 기관에 의해 승인된 것으로서 주어진 범위 내에서 최적 수준의 성취를 목적으로 공통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위한 규칙, 지침 또는 특성을 제공하는 문서”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과학, 기술 및 경험에 대한 총괄적인 발견사항들에 근거하여야 하며, 공동체 이익의 최적화 촉진을 목표로 제정되어야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KS A ISO/IEC Guide 2)

표준화(Standardiz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란 사물, 개념,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하여 합립적인 표준(Standard)을 설정하고, 이를 따르고 활용하기 위한 규칙, 지침, 가이드 등을 만드는 조직적 행위이다.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주어진 범위 내에서 최적 수준을 성취할 목적으로 공통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위한 규정을 만드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KS A ISO/IEC Guide 2) 즉, 표준화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생활용품에서부터 자동차, 비행기 등 모든 제품 및 부품의 치수, 성능, 재질, 시험방법 등을 통일화 및 단순화 시켜 기준에 따르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관계자의 합의, 공개원칙, 자발성존중, 통일성과 일관성 유지, 시장적합성, 경제성, 공공이익 추구 등 여러 원리를 기초로 만들어지고 있다.

표준의 정의

표준화의 목적은 제품, 프로세스 또는 서비스 등 표준화의 대상이 본래의 의도된 목적으로 작용하도록 개선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의 원활한 의사소통, 공공이익 및 무역장벽의 제거 등을 추구하는데 있다. 또한, 생산, 소비, 유통 등 여러 분야에 있어서 능률증진 및 경제성 향상을 통해, 제품의 품질 개선과 생산 능률의 향상, 상거래의 단순화 및 공정화의 형태로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각종 부품이 통일화 및 표준화 되어 있지 않고 각 회사마다 독자적인 표준으로 부품을 생산한다면,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사용자가 쉽게 부품을 교체할 수 없게 되어 대단히 불편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를 조립할 때에도 불편할 것이다. 이렇듯 대량생산과 국제무역이 활성화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표준화는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표준화의 목적 및 효과 - 표준화의 목적,표준화의 효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표준화의 목적 표준화의 효과
  • 제품 및 업무 행위의 단순화와 호환성 향상
  • 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의 원활(상호이해)
  • 전체적인 경제성 추구
  • 안전/건강/환경 및 생명 보호
  • 소비자 및 작업자의 이익 보호
  • 현장 및 사무실 자동화에 기여
  • 품질의 향상과 균일성의 유지
  • 생산 능률의 증진과 생산 원가 절감
  • 부품의 호환성 증가
  • 인력과 자재의 절약
  • 종업원의 교육, 훈련 용이
  • 작업 능률의 향상